왼쪽 아랫배 통증 그냥 지나치면 안되는 이유

복통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너무도 흔하게 겪는 통증입니다.소화가 안돼서 더부룩할 때도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배탈이 났을 때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도 흔히 복통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없어지곤 합니다. 하지만 원인모를 아랫배통증이 나타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신체적인 불편도 불편이지만 심리적으로 무슨 큰 병이 있는 거 아닌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랫배 통증중에서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났을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장기 위치

왼쪽 아랫배에는 내장, 좌측난소, 좌측 신장, 요관 등이 있고 여성인 경우에는 자궁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부근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해당 장기들에 무언가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겠습니다.

2. 의심질환

ㄱ.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가장 먼저 흔하게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으로 변비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일시 왼쪽 아랫배가 찌르는듯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대장에 가스가 차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배에 가스가 차지 않게 식습관을 개선하고 위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며 흡연이나 음주, 스트레스나 과로 등을 피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선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ㄴ. 방광염

방광은 신장에서 나오는 소변을 저장하였다가 일정한 양이 쌓이면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주머니 모양의 내장기관입니다. 이 방광에 세균 감염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 변비나 감기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방광 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나 소변 색이 탁하고 소변을 볼 때 요도가 있는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ㄷ. 신장결석

강낭콩 모양으로 좌우에 한쌍씩 있는 신장은 체내에 생기는 불필요한 이물질이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고 체액의 조성이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신장 결석이란 소변 속의 이물질들이 결정을 이루어 점점 침착이 되면서 소변의 흐름을 방해할 정도로 커진 경우로 신장 결석 역시 갑작스러운 왼쪽 아랫배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ㄹ. 급성 췌장염

췌장은 배 속의 뒤쪽인 등 쪽에 가까이 위치하며 급성 췌장염은 담석이나 음주, 대사장애, 약물, 복부 손상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점막이 손상되면서 부종이나 출혈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급성 췌장염에 걸릴 시 구토 증세가 동반될 수 있으며 보통 윗배가 아프지만 허리 쪽으로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ㅁ. 장염

왼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었다면 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장염의 경우 대부분 병원성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화학물질 등의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에 흔히 발생할 수 있으며 장염의 경우 가장 먼저 장이 쉴 수 있게 금식을 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ㅂ. 자궁 질환

여성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겼을 경우 자궁 쪽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자궁 내에 혹이 생겼을 때 왼쪽 아랫배가 찌르는듯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의 경우에는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겼을 경우 월경 주기나 생리양, 생리통 등의 변화를 관찰하시는 게 좋고 만약 생리주기나 생리양, 생리통 등에 변화가 생겼고 아랫배의 통증이 낫지 않고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여성 전문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ㅅ. 임신 초기

여성의 경우 자궁 쪽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임신 초기일 경우에도 착상 통이라고 해서 왼쪽 아랫배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임신이라면 태아가 머물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자궁조직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통증이며 월경이 없고 아랫배 통증이 지속된다면 임신일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났을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 질환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복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의 생활습관 관리 또한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