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치료 및 예방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은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는 족저근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통증을 동반하는 흔한 발병입니다. 이 질환은 주로 발뒤꿈치 부위에서 발생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발을 처음으로 바닥에 내딛을 때나 오랫동안 서있거나 걷는 동안 가장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 아치를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 부담, 잘못된 신발, 과도한 체중, 과도한 운동 또는 발을 지지하는 구조의 문제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바닥 아치 부위에서 통증: 주로 발뒤꿈치 부분에서 아치 방향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이 통증은 발을 처음 내딛을 때나 오랫동안 걸을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아침에 통증: 일어나서 발을 내딛을 때 아침에 특히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서있거나 걷는 경우 통증: 장시간 서있거나 걷는 동안 발 아래쪽에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1. 안전한 휴식과 신발: 발의 휴식과 지지력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란트 스페시 테이피, 신발 깔창, 또는 지지력 있는 신발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얼음 치료: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얼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칭 운동: 발 아치와 아킬레스 힘줄을 손이나 괄사로 문질러 이완시켜줍니다.

 

Leave a Comment